로그라이크란?

게임 기획/알아두면 좋은 것들 2019. 8. 27. 16:59


Roguelike(로그라이크)란


거의 최초의 던전 탐색 RPG인 《Rogue》의 특징과 

시스템을 모방하여 만든 게임을 총칭하는 말이다


Rogue는 화면에 아스키 부호를 한 칸씩 대응하여 

그래픽을 표시한다.


비록 문자를 이용한 것이나 직접 캐릭터를

움직여 던전을 탐험하는 방식이다.


하나하나의 판단과 선택이 매우 중요시되며,

게임 도중에 저장 및 불러오기가 안 된다.


게임을 끌 때 세이브 파일이 작성되고

게임을 다시 켜면 작성해둔 세이브 파일을 

불러온 뒤에 남아있던 세이브 파일은

삭제하는 식으로 세이브와 로드가 이루어진다.


임의의 세이브 및 로드가 원천봉쇄되어 있어 

세이브를 임의로 불러올 수 없기 때문에

결과를 무를 수 없는 시스템은 

이후 영구적 죽음으로 통칭되게 되었다.


로그라이크 게임이 공유하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랜덤 요소 


2. 영구적 죽음


3. 턴제 


4. 식별 요소


5. 자원 관리



■ 참조 사이트 ■


○ 블로그

https://witches0709.blogspot.com/2015/01/roguelike.html


○ 나무위키 

https://namu.wiki/w/%EB%A1%9C%EA%B7%B8%EB%9D%BC%EC%9D%B4%ED%81%AC

:

이스터에그란?

게임 기획/알아두면 좋은 것들 2019. 8. 14. 16:00

게임 개발자가 자신이 개발한 게임에 

재미로 숨겨놓은 메시지나 기능. 

실제 게임 플레이와는 상관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스터에그’(Easter Egg)는 

게임 개발자가 게임 속에 ‘재미’로 

몰래 숨겨 놓은 메시지나 기능을 말한다.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않는 ‘깜짝 요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특정 조건을 달성해서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숨겨진 캐릭터’나 무기, 길, 

미션 등과는 차별화된다.


이스터에그는 게임의 정상적인 기능이 아니며, 

찾는 것 자체에 의미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숨겨져 있다. 

개발자가 고의로 숨겨놓은 것이기 때문에 

항상 같은 동작을 취하면 찾을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순수하게 ‘재미’ 때문에 

이스터에그를 찾아서 감상한다.


참조 사이트


네이버 지식 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28649&cid=42914&categoryId=42915

:

참 대단한 것 같다.

역기획/생각 2019. 7. 22. 18:12

실무 기획자들은 게임 기획을 거의 2시간만에 만들어낸다는데

정말 대단한 사람들인 것 같다.


나도 그렇게 시간을 최대한 절약하고, 

잘 쓰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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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곧 역기획서를 쓸 생각이다.

역기획/생각 2019. 7. 15. 18:11

오토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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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이 및 분석

역기획/생각 2019. 7. 12. 19:07

오늘까지는 플레이 및 분석을 하였고


다음주부터는 슬슬 역기획에 대한 틀을 잡으려 한다..

가능하면 3개의 게임들 모두 다 할 생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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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이 및 분석중..

역기획/생각 2019. 7. 11. 18:17

궁수의 전설

GO! GO! 고양이 홉핑

오토체스 

세개 같이 플레이하면서 분석중이다...

오토체스는 해볼때마다 느끼지만

한판당 시간을 30~40분 이상 잡아먹을 정도로 

한판이 오래 걸리는 것 같다..

:

게임 플레이하면서 스샷 찍기 & 분석중..

역기획/생각 2019. 7. 10. 18:31

Go! GO! 고양이 홉핑 플레이 


궁수의 전설 플레이


오토체스 플레이 


오토체스는 판제가 아니라 정해진 HP가 0이 되면 게임에서 빠지고 

관전을 하거나 나갈 수 있어서 시간이 많이 걸린다...

시간을 오래 잡고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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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기획/생각 2019. 7. 9. 09:46


궁수의 전설 플레이해보기


GO! GO! 고양이 홉핑 액션


오토체스


이 세가지를 해보고 역기획할 게임을 정할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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