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게임즈 오버히트 유형석 게임디자인 팀장

게임 기획/알아두면 좋은 것들 2019. 5. 20. 18:31

1. 게임 기획은 개발과 동시에 진행되므로,

변수가 많이 발생하게 되므로 그 변수를 통제하는 것이

기획자의 역할이며 그 과정에서 

다양한 업무를 진행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사람에게도 적성과 능력이 있으므로 

모든 분야의 능력치를 키울 수는 없다.

각 회사마다 필요로 하는 스텟이 다르기 때문이다.


2. 생각하며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것들 - 목적, 레퍼런스파악, 결론 도출

생각하는 과정에서 명심해야 할 것은 목적과 레퍼런스 파악이다.

모든 기획은 목적을 가지고 있고, 

그냥이라는 표현하는 기획은 없다.

역기획서를 쓰더라도 모든 것에 목적을 부여하는 것이 좋다.


3. 기획하라는 오더가 내려왔을때 콘텐츠의 목적을 

   반드시 확인해야 함을 강조함.


4. 기획을 생각하면서 중요한 것은 장단점을 정하고

   목적 간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다.


5. 목적을 파악했다면 이미 유저들이 접할 수 있는

   레퍼런스를 찾는 단계로 넘어간다.


6. 결론을 도출함에 있어 무엇을 왜 만드는지에 대한

   결론이 반드시 필요함을 강조했다.


7. 정리에 중요한 것은 흐름과 가독성.

   생각하는 것과 이를 글로 표현하는 것은 다른문제이고,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이다.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맞는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8. 상대를 이해하고 정리를 시작했다면, 

   흐름과 가독성을 신경써야 한다.

   목차를 적어 전개 방법을 고민하거나,

   어려운 말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양질의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9. 기획에 있어 옳고 그름의 경계선은 뚜렷하지 않다.

   훈련을 할 수 있는 방법에도 정답은 없으므로

   항상 다른 이들과 소통하며 방법을 찾고 보완해야 한다.


10. 자신의 생각과 정리가 통하는 물건인지,

    지금의 나에게 불합리한 오더가 있는 것은 아닌지,

    자신이 성장하고 있는 것인지 사람들에게 물어가며

    이야기할 필요성이 있다.




출처 :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68985&site=genesi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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