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차드 바틀(Richard Bartle)의 게이머 분류
게임 기획/알아두면 좋은 것들 2019. 5. 27. 16:28리차드 바틀(Richard Bartle)의 게이머 분류
- MUD의 창시자 -
■ 성취형(Achiever)
- 스스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게임을 한다.
- 그 게임에 대해 가장 깊이 파악하고 있다.
○ 예
- 누구보다 레벨업을 빨리 하려고 노력한다.
- 지존템 맞추는데 목숨을 건다.
○ 경험적으로 이 유형은,
- 레벨,아이템등 직접 보상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 커뮤니티의 오피니언 리더가 된다
■ 모험형(Explorer)
- 그 세계를 살아간다와 플레이한다를 동일시
- 도전요소보다 완성도와 완결성 중시
- 세계를 구석 구석 탐험하고 색다른 것을
즐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대개 노가다를 싫어한다.
○ 예
- WOW의 역사를 줄줄 꿰뚫고 있는 플레이어
- 본인의 캐릭터에 다른 플레이어보다 애정을 쏟는 유형
○ 경험적으로 이 유형은,
- 세계관과 스토리, 몰입감, 고양감 등을
가장 중요한 보상으로 생각한다
- 숫자는 소수지만, 2차 창작물을 만드는 유형이기에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 사교형(Socialiser)
- 게임 내에서 제공하는 의사소통 수단으로,
-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와 유대를 중시
- 게임플레이보다 함께하는 즐거움을 중시
○ 예
- 항상 채팅창에서 놀고 있다
- 길드원들이 없으면 슬그머니 로그아웃
- 동료들이 게임을 그만두면 같이 그만둔다
○ 경험적으로 이 유형은,
- 스스로 게임을 선택하기보다, 애인, 친구 따라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 게임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중요해지는 사람들
- 충성도가 높으며, 살인자형 유저와 상극관계
■ 살인자형(Killer)
- PvP형과 PK형 두가지 유형
- 어느쪽이든 플레이어와의 대결이 목표
- 게임 룰에 매우 익숙하다는 점에서
성취형과도 비슷
○ 경험적으로 이 유형은,
- 요즘에는 그리 많지 않다
- 할게 PK밖에 없고, 자유도 높았던 초기 MMORPG에 많았음
- 이 유형의 플레이어들이 극적인 내러티브를 만들어낸다.
- 리니지2의 아키러스, WOW의 용개, 스타크래프트의 임요환
출처 : https://www.slideshare.net/iyooha/ss-39476185
(78~83 슬라이드 페이지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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