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무리

게임 기획서/문서 작성 2019. 4. 29. 09:48

마무리


게임 개발 과정에서 문서  작성의 필요성은

팀이 어떻게 일을 하느냐에 따라 아주 중요하게 취급되기도 하고,

하찮은 취급을 받기도 한다.


팀의 규모가 크고, 한 부분을 구현하는데 여러 사람의 의견을 

모아야 한다면 문서 정리의 중요성은 커진다.


문서는 개발에 필요한 내용을 정리해놓는 것뿐만 아니라

진행 과정에서 발생하거나 예측되는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등에 대해 정리한 일종의 매뉴얼 역할을 하게 된다.


무언가 새로운 생각이 났을때 빠르게 구현해 볼 수 없는 환경이라면

문서 작업을 통해 생각의 오류가 없는지 신중하게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


생각을 바로 구현해 볼 수 있는 환경이라거나 멤버간의 소통이 빠르다면

시간을 들여 문서를 정리하는 것보다 직접 구현해서

동작을 살펴보는 것이 더 좋다.

이런 환경에서의 문서 정리는 가급적 간단하게 진행된다.


많은 경험자들은 문서를 팀원들이 모두 꼼꼼하게 읽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고,

문서에 쓸 문장을 고민하는 것보다 게임 플레이를 한 번이라도 더 해보는게 낫다고 생각한다.


가장 좋은 경험은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이나 경험이 없는 이들이

아이디어가 떠오른다 해서 그것을 곧바로 구현하기는 어렵다.


게임은 꽤 복잡한 구성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전체적인 모습을 정리하는 것은

나름 훈련이 필요하고,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도 필요하다.


문서를 정리하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면서 게임의 형태를 

완성시켜 볼 수 있는 좋은 연습 과정이 될 수 있다.


읽을 때 작성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문서가 좋은 문서이다.

좋은 문서에는 약간의 형식도 필요하다.


<정리>

* 문장은 가능한 한 짧게 마무리 짓는다.

문장을 정중하게 마무리할 필요는 없다.가능한 한 짧게 문장을 정리해서

읽는 이들이 한눈에 내용을 파악하게 하는 것이 좋다.


'캐릭터는 점프를 할 수 있습니다.'(x)

'캐릭터는 점프를 할 수 있다.'(O)

이 경우 위의 문장보다는 아래의 문장이 선호된다.



* 하나의 문장에는 하나의 내용만 담는다.

긴 문장보다 짧은 문장이 읽을 때 더 빨리 이해할 수 있다.

비슷하거나 연결된 내용이라도 하나의 문장으로 연결해서 쓰면

문장이 길어지게 되고, 한눈에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워진다.

차후에 문서의 내용 일부를 수정하게 될 때,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수정되었는지 알기 어렵다.

'캐릭터는 위로 점프를 할 수 있고, 두 번 연속으로 점프하면

이단 점프를 할 수 있지만, 떨어지는 지형에서는 점프를 할 수 없다.'


'캐릭터는 위로 점프할 수 있다. 

두 번 연속으로 점프하면 이단점프를 한다.

떨어지는 지형에서는 점프를 할 수 없다.'


내용을 연결해서 긴 문장으로 쓰는 것보다 짧은 문장으로

분리해서 쓰는 것이 읽는 이들이 이해하기에 더 좋다.




* 문서가 양이 많아진다면 문서를 나눠서 작성한다.


긴 문서를 읽고 싶어하는 이들은 없다.

하나의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생각보다 많은 내용의 정리가 필요하다.

게임도 복잡해져서 어떠한 게임도 하나의 문서로 깔끔하게 정리하기 어렵다.

하나의 문서에는 핵심이 하나만 있는 것이 좋다.

구현 담당자가 다르다면 당연히 문서가 분리되어 있는 것이 

작업하기에 더 편리할 것이다.



* 핵심 내용은 가급적 앞에 쓴다.


문서를 읽는 이들이 문서의 모든 내용을 꼼꼼하게 읽기를 기대하지는 않을 것이다.

개발자들은 필요한 내용만 빠르게 살펴보고 싶어한다.

중요한 내용은 가급적 문서의 앞에 써서 읽는 이들이 놓치지 않도록 한다.

앞부분은 소중한 공간이다. 무의미한 내용이나 형식적인 사항들로 

읽는 이들의 집중력을 허비하게 할 필요는 없다.


주로 문서의 앞부분에 기술되는 내용은 구현의 지향점들로

이 시스템들이 무엇을 위해서 만들어지는지,

이 컨텐츠가 어떤 목적을 갖고 있는지 등이다.



* 그림과 도표를 적극 활용한다.


좋은 이미지는 때로 긴 문장으로도 이해시키기 어려운 것을 쉽게 설명하기도 한다.

글자보다는 그림이 더 빨리 이해되는 경우가 많다.


잘 정리된 이미지는 효과적인 의미 전달 도구이며 상황을 이해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도표나 이미지를 정리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는 것도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다듬는 데 도움이 된다.




문서가 모든 것을 설명할 수는 없다.

너무 자세하게 정리된 문서는 때로는 읽기에 부담스러울 수도 있고,

오히려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도 있다.

실제로 모든 내용을 적는 것도 불가능하다.

문서는 여러가지 도구 중 하나일 뿐이다.


중요한 내용 위주로 문서에 담고, 문서를 전달하기 전에

문서의 내용을 설명하는 미팅을 하고 세부 내용을 설명하기를 권한다.


그 과정에서 내가 놓친 부분이 있다면 차후에 문서에 추가하면 된다.

오랫동안 같이 일을 해온 동료라면 문서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설명하지 않더라도 서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문서는 필요한 만큼만 쓰면 된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고 하더라고 그것을 설계해서 완성된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프로그래밍이나 게임 엔진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도 좋다.

게임을 무엇으로 만들 것이냐에 대한 공부가 될 것이다.


도구를 잘 다루는 것도 필요하지만 게임, 그 자체가 목적인 연습도 필요하다.

단편적으로 떠오르는 생각이거나 기존 게임의 한 장면을 보고

전체적인 흐름을 설계해서 게임 하나를 완성해보는 과정을 여러 번 연습하면서

어떤 요소들이 플레이에 도움이 될지,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장치가 필요한지를

고민하면서 전체 모습을 구성해보는 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


유행의 흐름이 있고 예전의 게임들을 참고한다고 해도


자신이 만들 게임의 형태와 완성도를 본인이 고민하지 않으면 

좋은게임을 만들기 어려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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