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구조 설계

게임 기획서/문서 작성 2019. 4. 29. 09:42

게임 구조 설계(Game Structure)


<게임의 구조>

게임을 개발할 때 , 제일 먼저 만드는 것은 프로토타입이다.

프로토타입은 게임 플레이 중에서 가장 핵심의 플레이 부분을 구현하는데,

이것만으로 게임의 전체적인 모습을 가늠하는 것은 쉽지 않다.


프로토타입은 게임의 핵심이지만, 게임의 전체적인 모습을 그리기 위해서는

다른 사소한 것들도 필요하다.


<플레이의 흐름>


게임의 구조를 잡는다는 것은 게임을 실행하고 종료할 때까지의

큰 플레이의 흐름에 대한 구상과도 같다.


이것은 단순히 UI(UserInterface)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 플레이의 흐름이나

게임 내 구성요소들(Contents)의 흐름이다.

시작과 종료라는 것이 게임을 실행하고 종료시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 흐름을 잡으면 각각의 요소들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정리할 수 있고,

그렇게 하다보면 게임의 전체적인 모습과 규모를 알 수 있다.


시작은 프로토타입부터다. 

요소를 중심으로 플레이의 흐름을 정리하는 것은

엔딩이 없는 온라인 게임에서 주로 사용하는데,

결말이 없다보니 게임 플레이는 순환 구조를 가져야만 한다.

그래야 플레이어들이 끊어짐 없이 지속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굳이 새로운 경험이 없어도 요소들의 흐름이 부드럽게 순환된다면

지속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의 전체 구조를 정리하고 나면 게임 규모(volume)가 결정된다.

구성요소들이 얼마나 많으며, 그 요소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고,

세부적으로 무엇을, 얼마나 만들어야 할까 하는 것들 말이다.

게임의 크기가 가늠되고, 프로덕션 단계에 들어갈 때, 작업 일정과

대략적 업무 부담을 예측해볼 수 있다.


온라인 게임이라면 지속적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어야 하기때문에

엄밀히 말해 게임의 종료, 엔딩이 없다.

대신 그 안에서 컨텐츠들의 흐름이 정리되어야 한다.


<문서작성과 연습>


문서를 작성할 때 읽는 이가 이해하기 쉽게 작성해야 한다.

플레이 흐름을 이해시키려면 좀 더 신중한 설명이 필요하다.

한 부분이 아니라 게임 전체를 설명하거나, 혹은 영화/드라마 등을

전체적으로 다른 이들에게 설명해보면 내가 전체적인 모습을 잘 설명하는지,

너무 부분에만 신경쓰는지를 알 수 있다.


게임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사람들에게는 U.I의 흐름에 따라

설명하면 이해하는 게 도움이 된다.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게임이 어떻게

플레이어들에게 보일까 하는 것이다.


플레이어에게 어떻게 보일지를 설명하면 만드는 게임이 

어떻게 플레이어들에게 보일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각 부분마다 화면을 중심으로 필요한 내용들을

정리하고, 그 다음 단계로 필요한 내용들을 정리한다.


게임의 구성요소들이 연결되는 것에 대한 것도 설명이 필요하다.

하나의 플레이가 어떻게 다른 플레이로 연결되는지,

전투를 하다가 채집이나 제작을 언제 어떻게 하게 되는지,

게임 내의 플레이 혹은 게임 내의 자원/재화들이 어떻게 흘러가고

어떤 유기적인 관계를 갖는지를 설명하면 큰 틀에서 개념을 이해하기에 좋다.


많이 이용하는 것이 순서도(FlowChart)나 개념도(Mindmap)이다.

문자만으로 설명하는 것보다 서로의 연결 관계를 그린 도표가 

이해하기 더 좋은 법이다.

큰 개념을 잡으면 그 다음의 세부적인 규칙들은

설명도 쉽고 이해도 쉽다.


하나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 하지 말아라.

플레이의 큰 흐름을 쉽게 이해시키기 위함이지 모든 경우의 조건을

설명하려고 하면 도표는 복잡해지기 때문에 그 도표를 읽고 이해하기

번거로울 것이다.

나타내야 하는 것이 많으면 세부적으로 단계를 조절해가면서

설명하는 것이 좋다.




<정리>

* 핵심 플레이 부분을 정리한 후, 게임 전체의 구조를 정리한다.


*게임의 시작과 종료 사이의 과정에 플레이어가 어떤 행동을 할지를 순서대로 정리한다.


* 게임 내에 많은 구성요소들이 있다면 이것들은 어떻게 서로 연결되는지를 그려본다.

    - 이것이 게임의 플레이 흐름이고, 게임 내 자원의 흐름이다.


* 게임의 구조에 대해서 정리하면 게임의 규모에 대해서도 

 어느정도 예측이 끝난다.

    -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 얼마의 자원이 필요한지를 알 수 있다.

    - 이를 바탕으로 일정 등을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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