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Concept)

게임 기획서/문서 작성 2019. 4. 23. 09:06

컨셉(Concept)


어떤게임을 만들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컨셉을 결정한다

게임을 만드는 목표를 제시하며 개발 과정에서

여러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결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역할을 하기도 한다


컨셉을 잡는 과정은 흰 도화지를 앞에 두고 있는것과 같다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한 것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컨셉을 잡는 것이다

어떠한 게임을 만들지를 결정하는 것.


이 게임을 통해서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플레이어가 무엇을 느끼게 하고 싶은지를 결정하는 것.


경험이 적은 사람들이 잘못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아이디어와 컨셉이 같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아이디어가 아직 정리되지 않은 영감이라면,

컨셉은 아이디어들을 정리해서 목표를 세운 것까지

진행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여러 생각을 늘어놓은 다음 그 중에 중심으로 삼을 것을

정해서 중심을 세운 후 그에 어울리는 다른 아이디어들을

가감해 하나의 게임을 만드는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게임의 일부분을 구체적으로

상상해본다.

다 만들어진 게임은 어떤 플레이가 펼쳐질까.

배경은 어떠하고, 플레이어의 캐릭터는 어떻게 움직이며,

몬스터들은 어떻게 싸우게 될까


만약 게임플레이를 상상할 수 없다면,

아직 여러 아이디어들이 떠다니고 있고,

컨셉을 무엇으로 할지 결정되지 않은 것이다.


비어있는 부분들을 채워서 한 장면을 완성해라

그 후 그 장면의 플레이가 재미있을지를 상상해본다

만약 재미있지 않다면, 다시 새로운 플레이를 만들도록 한다

재미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재미있을지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바로 그것이 컨셉이다.


게임 내의 요소들이 부드럽게 연결되는 것은 필요하다

플레이의 흐름이 끊기지 않고 익숙한 것에 지루해지기 전에

새로운 플레이 요소나 새로운 도전의 목표가 생겨야

게임을 지속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플레이 요소가 많다해서 그 게임이 재미있다고 할 수 없다.

플레이의 요소들중에 어떤 것에 핵심 재미 요소를 넣을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게임 디자인의 목표 - 핵심 재미요소와 플레이의 목표가

항상 같은 것은 아니라는 것


<컨셉문서의 작성>


컨셉이 정리되었다면, 그걸 팀원들에게 설명해야 한다

문서에는 게임의 컨셉이 설명되어있어야 하고,

그리고 어떤 게임인지 간략하게 설명하면 된다


* 게임 컨셉


* 핵심 재미 요소


* 게임의 간략한 설명


게임의 컨셉은 가능한 간략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문장을 간결하게 만들기 위해서 너무 막연한 표현이

들어가도 좋다는 것은 아니다

'박진감 넘치는','다양한','혁신적인'식의 표현은 좋지않음

이것은 게임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줄 수 없기 때문에

이런 단어를 사용하겠다면 좀 더 자세한 설명이

덧붙여지는게 좋다


가장 좋은 문장은 그 문장을 듣고 어떤게임인지 연상할 수 있는 것

컨셉이 뚜렷하고, 다른게임들과 차별화될수록 그런 문장을 만들기는

좀 더 수월해진다

중요한 것은 핵심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해서 설명해야 한다


게임의 핵심 재미는 어떤 플레이가 중심인지 그 플레이를 위해서

무엇을 강조해야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다소 감각적인 부분을 표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

논리적인 부분이 핵심이라면 그나마 말로 설명할 수 있으나

(퍼즐게임 같은경우가 게임의 규칙 안에 들어있는 경우가 많다)

문서에 명시를 해주는 것이 좋은 이유는 

목표를 명확하게 할 수 있기 때문


컨셉 문서가 개발팀을 위한 문서라면 게임의 본질적인 설명에

충실한 게 다른 개발팀원들이 이해하기 좋다.


대략적인 프로그램 구조를 생각할 수 있거나 아트 컨셉을

잡을 수 있는 내용이 들어가면. 다른 파트의 개발자들은

자신의 역할에서 어떤 방향을 추구해야 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컨셉 문서가 투자를 위한 문서라면 개발팀을 위한 것과는 

조금 다른 내용이 필요하다.


외부 자본을 유치하거나, 혹은 사내에서 팀을 정식으로

구성할 수 있는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한 발표 자리를 위한

문서라면 개발 외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설명이 필요하다


'어떤' 게임인지도 중요하나 얼마나 수익을 낼 가능성이 있느냐도

중요하고, 게임을 설명하는 부분에도 적당한 미사여구가 

들어갈 필요가 있기도 하다


'우리는 다양한 몬스터를 수집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라는 내용이 중요할 수도 있다.


'우리는 기존의 M게임보다 다양한 몬스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라고 설명한다면, 이것 역시 새로운 기준으로서의 가치를

갖는 것이다.

많은 수의 몬스터는 그 게임만의 새로운 광고전략이 될 수 있다


<연습>


이미 출시된 게임을 참고해서 컨셉 문서를 작성해본다.

비슷한 게임을 여러 개 놓고, 각각의 게임 컨셉을 정리한 다음,

어떤 컨셉이 어떤게임과 연결되는지를 확인해본다.


만약 내가 정리한 컨셉 하나가 대상이 되는 게임에 모두 적용된다면,

나는 컨셉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새로운 컨셉을 구상한다면, 게임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어떤 플레이가 진행되는지를 설명해본다.


만약 플레이 과정이 게임의 목표와 자연스럽게 연결된다면

괜찮은 컨셉을 정한 것이다.


가장 좋은 것은 컨셉만 이야기해도 어떤 플레이가 진행될 지

듣는 이들이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것이지만,

좋은 컨셉은 좋은 아이디어만큼이나 잡기 어렵다.


게임의 플레이가 컨셉과 어울리도록 전체적인 모습을

구상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게임 플레이 장면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컨셉을 정하는 것은 어떤 플레이를 만들어야 하는지도

구체화되었다는 것이다.

아이디어가 컨셉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요약>


* 컨셉은 게임 개발의 목표다.


* 개발팀원은 모두 컨셉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어야 

같은 목표를 갖고 게임을 만들 수 있다.


* 문서를 보고 게임의 플레이를 연상할 수 있다면 좋은 문서다.


* 좋은 컨셉은 길지 않은 문서로도 내용을 전달한다.

컨셉이 명확하지 않을수록 설명이 많아진다.


* 컨셉 문서에 핵심 플레이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면

읽는 이들이 게임을 이해하기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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