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기획에 관련되서

역기획 2019. 5. 29. 15:30

■ 역기획서에 대해 알아보기전에 알아둬야 할 것들


게임 구글 실제 최고 매출 순위 1~50위

25위 이상 아래부터 매출 순위 

나머지 회사들은 

5~10명 작은 스타트업

투자받아서 개발하는 스타트업


한국게임업체 50위안에 취업하기위해서는

구글 플레이 매출 50위까지 게임 모두 플레이해봐야 한다


여건이 된다면 구글플레이 매출 100위까지의 게임 

모두 플레이해봐야 한다.


■ 게임회사 취업시 필요한 것 3가지


1.이력서(자기소개서 경력기술서 포함)


○ 이력서


네이버 오피스

이력서 양식 깔끔함


내가 지금까지 한 활동을

성과위주로 쓰고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

어떤 도움이 될 사람인지 어필


○ 게임기획서 포트폴리오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 게임과

장르가 동일하면 좋음



2. 게임 기획서 포트폴리오(역기획서,창작기획서(택))


○ 역기획서 -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의 내용으로,

게임을 개발한다고 가정하고 실제 

기획서처럼 쓰는것. 완전 필수

(구글 플레이 100위안의게임으로 쓸것.

가능하면 최신게임)


○ 창작기획서

나만의 기획서를 써서 제출.

필수는 아님/열심히 한다는 어필 정도

(지원하는 회사와 장르는 맞추자)


3. 데이터 테이블 포트폴리오(있으면 좋고 필수는 아님)

있으면 경쟁력이 올라간다.


○ 데이터 테이블 


게임을 개발하려면

시스템기획서(게임규칙+UI)

와 데이터테이블이 필요함.


데이터 테이블에는 컨텐츠가 들어가고

각종 속성 수치가 들어간다.


지망생들이 준비안하는 경우가 많고,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잘 준비하면 다른 지망생보다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음


지망생은 개발을 경험안해봐서

없어도 그러려니 함(가르치면 되지)


◇ 데이터 테이블만드는 법? 레퍼런스를 어떻게 구하나?


게임 데이터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를 검색해본다.

없으면 플레이하면서 노가다로 종이에 적어야 한다.


구글에서 영어로 위키 검색

한국에서 나무위키, 헝그리앱도 좋다


슈퍼셀 hay day 데이터 테이블을 만들어보자


구글 hay day wiki라고 검색하면 주소가 나온다.


◇ 데이터 테이블 내용 확인


기본작물인 밀을 먼저 본다 goods>crops 누르면 나온다

여러작물의 리스트와 오픈되는 전체 레벨이 나온다.


밀의 속성, 오픈레벨1, 얻을 수 있는 골드(1~3),

생산시간(2분) 경험치(1), 심을 수 있는 곳(밭)<-소스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속성들을 데이터 테이블의 컬럼이라고 한다.


이런식으로 데이터화하여 만들 수 있다.


◇ 데이터구분


번호(id값) 이름, 오픈레벨, 획득경험치,

제작시간 이것들이 컬럼

클라이언트가 변수명을 써야 하기떄문에 한글로 안쓴다.


생산장소-> 생산장소 테이블 id값 int로 많이 쓴다.

구분만 하면됨(구글 번역기 돌려서 써도된다) 

프로그램에서 읽을수 있는 데이터 타입을 정해줘야 한다


◇ 데이터안에 들어갈 값의 타입


정수 int 소수점표현 float 문자 string

참거짓 boolean(true,false),


기획자 확인용은 실제 쓰이는 값은 아니고

design 컬럼이라고 입력 

(보통 이 장소가 어디 장소인지 모를경우,

밭이라고 표기하던지 그 해당작물을 심을 수 있는 장소를 

한글로 써서 알아볼수 있게 한다)



■ 역기획서 = 제일 중요


세븐나이츠팀에 가고 싶다면

세븐나이츠 역기획서를 써라

(해당하는 게임에 해당하는 역기획서를 작성)


역기획을 해오라니까 대부분 뭔지 잘모르는 지망생들은

컨텐츠 기획을 해온다.

스킬 100개 상세타입 그런거는 역기획이 아니다

컨텐츠기획이다.


○ 역기획서 쓰는 법 

시스템을 하나 정해서 쓴다


강화시스템

랭킹시스템

친구 초대 시스템

전투 시스템(지망생들이 어려워 함)



◇ 시스템이 어떤것인가


캐릭터 시스템?(시스템이 아니다)

->캐릭터의 어떤 시스템인지 모른다

캐릭터 성장 시스템(규칙, 시스템이다)

캐릭터 스탯(시스템이다)


◇ 전투시스템은 어떤식으로 역기획되는가? 


예) 액션 RPG 레이븐->게임시작을 하고

오른쪽에 칼버튼 누르면 기본공격하고

어떻게 싸우고 데미지는 어떻게 들어가고(되고)

데미지공식까지 해주면 된다

어떤식으로 진행되고 어떻게 하면 보스가 나오고

보스 물리치면 win lose 뜬다 보상은 어떻게 받는다


◇ 시스템 기획의 기준 


어떤것에 대한 정의 구성 상세

어떤요소에 대한 정의 강화에 대한 정의

이런 것이 시스템 기획이다.

(정의 구성 상세)


□ 캐릭터성장


다른캐릭터로 재료를 소모하고 레벨올림

올릴 수 있다 스탯이 증가한다(정의)


□ 구성(플로우)


영웅 버튼 선택 -> 드롭다운(올라가는게 쭉)메뉴

캐릭터 선택된상태에서 강화를 누른다

강화시킬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다.

팝업이 뜨고 (기능)

플로우차트를 만들어주면 좋고 장면장면넣어도 되고

UI를 작성해줘야 한다.

UI디자인 

스샷뜨는것까지는 된다.


□ UI 구현방법 


UI를 손으로 만든다

파워포인트로 만든다

유투브 게임기획스터디 UI 만드는 과정

배경제거 리무브.bg (배경을 날려준다)

작업시간이 2시간

실제 게임회사에 가게되면 일주일 그런식이 아니라

실제 하루에 1~3시간안에 써야 한다.

그러므로, 역기획쓰는것에 능숙해지기보다는

익숙해져야한다.


■ 게임기획자란?


게임기획자는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게임의 구조를 설계하고,

UI와 규칙을 만들며, 컨텐츠를 구성하고,

각 수치 테이블 작성/수치가 적절히 동작할 수 있게

밸런싱을 하는 직업이다

또한 게임의 컨셉과 세계관, 시나리오를 구성하기도 한다.


◇ 게임기획자의 분류


1. 게임 시스템 기획자


전체적인 게임 시스템을 짜고, 게임 규칙과 UI를 만든다

(규칙+UI ->시스템기획)


2. 게임 컨텐츠 기획자(컷신)


게임내 설정을 잡고, 안에 들어가는 컨텐츠를 기획하고,

데이터 테이블 구조를 잡고, 수치와 내용을 구성한다


3. 레벨디자이너


RPG나 FPS에서 맵툴을 가지고 난이도를 조정하고,

맵과 레벨을 만든다(몹을 어떻게 배치하면 재미있을까)

보스는 어떻게 배치할까<-몹을 찍는다


전투 기획자(스킬기획+AI 동선 어떻게 싸우면 재밌을지 나누고

전투 규칙 이런거 만들고)<-같이 하는경우도 있고 

따로 하는 경우도 있다


4. 밸런싱 기획자


신입을 잘 안시킴.

시스템이랑 컨텐츠, 레벨디자인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밸런싱을 할 수 밖에 없다


전체 수치 밸런스의 기준을 잡고, 아군 적군 전투 밸런싱/

캐릭터 클래스 밸런싱/그리고 성장 밸런싱, 재화 밸런싱을 잡는다


출처 : https://cafe.naver.com/gagees

(게임 기획 스터디 : 게기스)



■  그 이외의 것들


□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자아실현욕구를채울수있는 수단 중 하나가 게임이다


□ 정부의 손을 타지 않았던 산업


1. 게임 (2008년도 셧다운때부터 정부의 손을 타기시작)

2. 웹툰

3. 아이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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