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기획서 작성시 자주하는 실수

역기획 2019. 5. 29. 15:49

9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1.너무 큰 주제를 잡는다


(게임 전체보다는 부분으로 잡아라)

(전투시스템)


2. 시스템이 아닌 컨텐츠

역기획서는 역기획서인데

시스템이아니라 컨텐츠 역기획서다

(전투기획서가아니다)


유저플레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설명하는식으로 써야한다.


3.변수이름이나 이미지 이름을 

엄청 길게 짓는다



4.기획의도를 지나치게 많이 써서

그 문서가 20장 기획의도만 15장..

(기획의도는 1장정도면 충분,

기획의도가 없어도 정의,시스템구성

시스템 상세 이런식의 구조만 잘있어도

된다 생각함)


5.텍스트로만 표현된 문서


이해 잘되는것 베스트 1위가 영상

2위가 그림 

제일 이해가 안되는게 텍스트


6.역기획서를 쓸때 이 게임의 종착점은

고려하지 않고, 본문부터 나온다.

(인디게임 기획서->보는 사람은 전혀

알 수 없는데 정의부터 하지 않고

규칙부터 나온다 이해하기 힘들다)


어떤장르게임이고 어떻게 플레이되고

이 시스템의 정의는 ~다 

이거는 ~다 이렇게 정의를 하고

그다음 시스템 규칙, 내용

->간단한 게임 설명을 해라


7.이 게임의 용어

BB스킬은 어떻게 된다

(BB스킬에 대한 설명을 써줘라

BB스킬은 ~입니다)


8.시스템과 상관없는 데이터테이블

데이터테이블도 많고 시스템도 많고 하니까

다 때려넣는다.

스킬과 전혀 상관없는 시스템인데 

시스템이면 시스템이 동작하기 위한 수치만 있으면된다.


퀘스트 시스템->quest id , type 제목 본문 보상 

이런식으로 데이터가 필요한데

스킬데이터를 첨부한다던가.


9.너무 작은 부분을 시스템이라고 묶어가지고,

시스템기획서라고 쓰는 경우이다.


스킬시스템이라는건 어떻게 사용할수있다

어떻게 동작이된다


스킬의 규칙


특정 스킬 하나

휘두르기 제한석(컨텐츠)


수많은 스킬이 있다면 

수많은 컨텐츠 중 하나인데

너무 작은 주제를 가지고 시스템이라 하는거다.


목차를 어떻게 할지

시스템을 어떻게 쪼갤지 생각한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VCU9GyQPg6w

게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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