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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에 쓰이는 게임지표 용어정리

역기획/알아두면 좋은 것들 2019. 5. 29. 17:33

실무에 쓰이는 게임지표 용어정리


게임회사에서는 서비스를 할 때,

액티브유저, 동시접속자,매출,재방문율,

결재유저수,1인당 평균 구매액등의 용어를 사용한다.



1. 사용자 지표


PV(Page View) 웹또는 앱에 사용자가 접속한 횟수


중복을 포함하여, 해당 서비스에

사용자가 접속한 횟수를 이야기한다


A라는 사용자가 30번을 접속했다면

페이지뷰는 30회가 된다.


페이지뷰는 해당 서비스에 접속한

총 횟수를 모두 더한 값으로,


해당 서비스가 얼마나 활성화되었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이다.


2.UV(Unique Visitor) 웹또는 앱에 접속한 사용자 수


중복을 제외하고, 해당 서비스가 사용자가

접속한 횟수를 이야기한다.


페이지뷰와 다른 점은 A라는 사용자가

30번을 접속했더라도, UV에서는 1로 계산된다.


해당 서비스에 몇 명이 순수하게

접속했는지를 나타낸다.


3.DAU(Daily Active User),WAU(Weekly Active User)

MAU(Monthly Active User)


게임회사에서 모바일게임회사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용어

DAU WAU MAU는 모두 중복을 제외한 순수한 사용자의수를

말한다

기간개념이 들어가있다


DAU - 하루에 접속한 순수한 사용자의 수 

WAU - 일주일동안 접속한 순수한 사용자의 수

MAU - 한달동안 접속한 순수한 사용자의 수


서비스를 얼마나 이용하고 있는지 

가장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4.Retention Rate(재방문율) 

재방문율 = 현재접속자수/비교 대상시기의 접속자수


안정적으로 유저가 쌓이는 구조라고 말한다.

마케팅 집행 의사결정의 주요 척도로 사용된다.


5.동시 접속자(CCU, Concurrent connected User)


온라인게임에서 특히 많이 쓰이는 개념

동일한 시간대에 게임서버에 

접속해있는 사용자의 수를 말한다


게임사에서 서비스를 할 때 시간대별로

아침,점심,저녁으로 나누어서

푸쉬를 발송해서 이벤트를 하거나 하는 운영을 한다.


동시접속자가 이러한 운영을 위한 

주요한 참고 지표가 된다.


통상적으로 9시 ~ 11시가 동시접속자가 

가장 많은 시간이고

점심시간에도 게임에 접속하는 유저들이 많기 때문에

동시접속자가 올라간다


게임사는 이 시간대에 일일 이벤트를 해서,

이벤트 효과를 높이기도 한다.


6. 신규 유저(NRU, New Registered User)


일정기간 내에 등록된 신규유저 수를 이야기한다.

하루에 NRU가 얼마나 들어왔느냐를 보고

마케팅이 얼마나 잘되고 있는지를 볼 수 있고


마케팅을 투입한 기간과 아닌 기간의 NRU를 비교하면

자연 유입이 얼마나 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2. 매출지표


1. 매출액(Revenue)


게임 또는 웹 서비스에서 유저가 상품을 구매하여

수익이 난 것을 이야기한다.


세금 정산 전의 순수한 수익을 매출액이라 한다.


일 매출액, 주간 매출액, 월 매출액

분기별 매출액(3개월마다 계산),

1년 매출액 등 기간별로 구분하기도 한다.


매출액에서 마케팅 비용,인건비,사무실 비용 등의

판매 및 일반 관리비를 빼면

영업이익(Operation Profit)이 된다.


2.PU(Paying User)


구매 유저 수를 말하는 것으로 일정 기간 내에

게임에 아이템 구매, 또는 월정액제 상품들을

구매한 유저수이다

중복을 제외하고 순수한 유저 수를 뽑는다.


PU Rate는 구매유저 비율을 말하며,

DAU(하루에 접속한 중복을 제외한 순수한 유저의 수)가

10000명이고, 일일 결재자 수 PU가 1000명이면

PU Rate는 10%이다.


3.ARPU(Average Revenue Per User)전체유저 평균


ARPU는 게임 서비스에 접속한 모든 유저를 대상으로

유저 한명이 결제하는 평균 금액을 말한다.


DAU(Daily Active User)

하루에 접속한 중복을 제외한 순수한 유저의 수


일일 ARPU는 일매출/DAU으로 구할 수 있다.

예) DAU가 5명, 일 매출이 5000원이라면

ARPU는 5000/5=1000원이 된다.


4.ARPPU(Average Revenue Per Paid User)


ARPU는 게임 서비스에 접속한 돈을 쓴 유저들만 대상으로

유저 한명이 결제하는 평균 금액을 말한다.


다른점은 ARPPU 경우 결제한 유저 수 만 떼어내서

계산한다.


예) DAU가 5명, PU(결제한 유저수)가 3명

(5명중에 3명만 결제함)

일 매출이 5000원이라면 

ARPPU는 5000/3 = 1666원이 된다.


5.LTV(Life time value)


유저 1인당 게임에서 완전히 이탈할 때까지

지불하는 금액을 말한다.


최초 게임을 설치하고, 최종적으로 게임을 접을 때까지


유저의 전체 활동 기간을 잡으므로

사용자 1인당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이라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유저 1인당 총 얼마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유저 1인당 마케팅 비용을 얼마나 투입하는 것이

적절한지 의사결정의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앱 사용을 중지하여 이탈한 유저의 비율은

Churn이라고 한다.

LTV를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LTV=ARPU*(1/Churn)


예) 한 달 동안 유저당 평균 수익(ARPU)이 10000원이고

앱 사용을 중지(이탈)한 유저의 비율(Churn)이 

50%라고 한다면 LTV는 

10000*(1/0.5)=약 20000원이라 할 수 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g3CciRrTtqw&list=PLpoWAjPwkaIKw6ZuF6T2CvVGZ0c2A5OSx&index=11&t=0s

게임 기획 스터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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