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서 작성 기법

게임 기획서/게임 기획 멘토링 2019. 5. 7. 11:25



기획서 작성 기법



<1.1> 기획자가 배워야 할 툴


1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용 문서 작성하기위해 사용하는 툴이나

도형이나 그림 등을 쉽게 넣고 꾸밀 수 있다는 장점으로

게임 기획파트에서 기획서 작성 툴로 사용하고 있다


2. 엑셀


수식/수치를 작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툴이나

게임 기획 파트에서는 시나리오부터 데이터 테이블까지

다방면에서 활용하고 있다.


3. 메모장


윈도우에 기본 내장된 툴.

특별한 형식도 필요없는 기획서 쓸때 주로 사용.


4. MS워드/아래아 한글


문서작성 시 사용하는 워드 프로세서 소프트웨어로,

최근에는 파워포인트나 엑셀에 밀려 게임 기획 파트에서

잘 사용하지 않고 있다.

MS워드는 주로 회사 내부나 다른 회사에 공문을 보낼 때,

아래아 한글은 국가기관 전달용 문서 작성 시에 사용하는 정도로

역할이 축소되었다.

 

5. 그래픽 툴


기획서 작성할 때 기획자가 직접 그림을 그려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게임회사에서 사용하는 그래픽 툴을

어느정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게임회사에서 기획자가 주로 사용하는 툴이다.


ㅁ 포토샵 

-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대로 그림을 그릴 수 있다 - 


ㅁ 비지오 

- 벡터 그래픽을 사용하기 때문에, 그림의 확대 축소가 자유로운 장점이 있다.


ㅁ 스케치업 

-트림블 네비게이션에서 만든 3D 툴로 

사용이 간편하고 성능이 뛰어나며, 입체로 보여줄 필요가 있는 경우에

쉽게 만들어 제시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스탠더드 버전은

프리웨어이기때문에 회사에서 사용하는데도 제약이 없다.



<1.2> 기획서 작성 방식


기획서는 잘보이게 만드는 것이 원칙이다.

작성 방식은 파워포인트를 기준으로 한다.


[1] 형식


① 색상 설정

글자의 색상의 가장 무난한 검은색을 사용,

배경에는 흰색을 사용하며, 필요한 경우가 아닌 한

무늬(그라데이션)을 넣지 않도록 한다.


배경에 색상이나 무늬를 넣을 경우에 글자를 읽기

어려운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게임에 출력되는 부분의 색상 설정을 위해

해당 글자나 UI에 색을 넣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② 폰트 크기

기획서는 발표용이나 실무용이냐에 따라 폰트 크기를 다르게 정해야 한다.


발표용은 보는 사람이 파악하기 쉽도록 문서는 핵심내용만 간략하게 쓰고

자세한 내용은 발표자가 직접 설명하기 때문에,

핵심내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폰트 크기를 크게 한다.


세부 내용이 들어갈 개발용 문서에 큰 폰트를 쓰게 되면

한 항목에 들어가는 내용이 여러 페이지로 분산되어

내용파악이 어렵고, 분량도 쓸 데 없이 늘어나게 된다.


개발용 문서인 경우 폰트 크기를 정해 사용하도록 한다.


1) 첫 페이지에 제목만 넣을 경우 폰트 크기 제한을 받지 않음.

권장하는 폰트 크기 : 30~50 폰트 사이


2) 기획서의 내용이 한 페이지에 모두 들어가기 때문에 

제목과 본문을 한 페이지에 모두 넣어야 할 경우에는

사용할 폰트의 크기를 소제목과 본문의 폰트 크기와

맞추는 것이 좋음.

권장하는 폰트 크기 : 16~24 폰트 사이


3) 본문의 경우 소제목과 세부 내용에 사용할 폰트 크기를

각각 다르게 정하도록 함.

권장하는 폰트 크기의 차는 1~2 폰트


4) 본문의 소제목에 사용할 폰트 크기는 12~14 폰트 정도로 정한다.


5) 세부 내용에 사용할 폰트 크기는 본문 소제목보다

작은 10~12 폰트 정도 크기로 정함.


6) 소제목과 세부 내용에 사용할 폰트 크기를 다르게 설정할 수 없는 경우

소제목을 진하게 처리해 서로 구분할 수 있게 한다.


7) 폰트 크기를 정하면 모든 페이지에 똑같이 적용함.

텍스트상자를 설치한 후 글자 크기를 고정시켜 사용하도록 한다.


③ 폰트 종류


글자 폰트는 시인성이 좋은 것을 사용해야 함.

기획서에는 곧고 간결해서 시인성이 좋은 돋움이나 굴림, 고딕체가 주로 사용됨.

글을 쓸 때 주로 사용하는 명조체나 바탕체는 기획성용으로는 시인성이

떨어지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ㅁ권장폰트


돋움 굴림 맑은 고딕


ㅁ비권장 폰트


명조 바탕



④ 여백 

페이지 전체를 모두 쓸 경우에는 시인성을 떨어뜨린다.

글을 쓰기 위해 텍스트 상자를 배치할 때는 

페이지 상하좌우 모두 약간의 여백을 두고 배치하도록 한다.



⑤ 줄 간격

기획서 작성 시에는 줄의 간격을 띄워 시인성을 높이는 것이 좋다.


권장 줄 간격 수치는 파워포인트 기준으로 1.3~1.5 사이이다.


⑥ 위치와 형태 고정


첫 페이지에 텍스트 박스나 표 등을 배치할 위치를 정했다면

나머지 페이지에서도 동일한 위치에 배치되게 한다.


텍스트 박스와 표가 같은 것이 계속 사용된다면 

형태도 똑같이 고정한다.


텍스트 박스와 표의 내용이나 쓰임새가 다른 경우에는 

형태를 고정할 필요는 없다.


⑦ 표 형태 설정


표를 사용하는 이유 : 각 항목별로 내용을 구분해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


1) 표제목은 [가운데 맞춤]으로 정해 셀 중앙에 오게 한다


2) 표제목은 본문과 구분할 수 있도록 글자를 굵게 처리한다.

필요할 경우에는 셀에 특정 색을 선택해 채우는 것도 좋다.


3) 본문에 들어갈 내용이 문장이 아니라 단어 또는

단어에 가까운 형태라면 표제목과 마찬가지로

[가운데 맞춤]으로 정해 셀 중앙에 오게 한다.


4) 본문에 들어갈 내용이 문장인 경우에는 [양쪽 맞춤]으로 정한다.


5) 셀 간격은 본문에 들어갈 내용에 맞춰 조절한다.

단어 또는 단어에 가까운 형태로 들어갈 경우에는

입력될 수 있는 최대 글자 수를 토대로 간격을 정한다.


설명이 들어갈 경우에는 글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셀 간격을 넓게 만든다.



[2] 작성방법


① 기획 의도


기획서 작성 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기획서를 쓰는 이유, 목적, 의도를 명확히 쓰는 것이다.


기획의도를 쓰는 이유는 두 가지 이유이다.


1. 기획할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기획서의 양이 방대해지면 처음 기획할 떄의 의도와 다른내용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기획의도를 명확히 설정하면

이것을 기준으로 작성하므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이 기획이 왜 필요한지 다른 개발자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서.

기획의도가 기획서에 없다면 개발자는 기획자의 의도를

자기 관점에서 파악한 후 개발할 수 밖에 없고, 이럴 경우

기획자가 처음에 의도했던 것과 최종완성본이 크게 달라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기획의도를 쓴다면 이 문제를 방지할 수 있다.


기획의도를 쓸 때는 유저가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도록 할 것인가를

기준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② 내용 정리


기획 의도가 설정되었다면 

해당 기획서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하는지 파악한 후 

간략하게 나열한다.


필요한 것을 단순히 쓰는 단계이므로 생각나는대로 쓰도록 한다.

여기에 쓴 것을 토대로 기획서의 세부내용을 완성하는 것이므로

빠진 내용이 없도록 구성해야 한다.


내용 정리 시는 텍스트 파일 등을 이용해 요점 위주로

간단하게 쓰는 것이 좋다.


③ 항목 설정


기획서에 들어갈 내용이 정리되었다면, 항목을 만들도록 한다

항목 설정 시에는 우선 나열된 것 중에 서로 같거나

연관된 내용끼리 묶도록 한다.


④ 본문 작성


기획서에 들어갈 항목과 들어갈 내용이 모두 설정되었다면

세부 설정을 하도록 한다.

기획서는 게임을 설계하는 문서이므로,

내용 역시 설계도를 만드는 것처럼 체계적으로 작성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부터는 기획서용 툴을 사용해 작성해야 한다.


기획서의 본문을 쓰는 방법

(1) 제목과 본문의 구분

기획서의 내용이 많아 페이지가 여러 장 이상인 경우에는

제목과 본문이 들어가는 페이지를 서로 분리한다.

제목은 가장 첫 페이지에 쓰며, 다음과 같은 정보를 같이 적을수 있도록 한다.


* 작성일자: 문서를 완성해서 납품한 날짜와 수정한 날짜를 적는다.

* 작성자: 작성한 사람의 신상명세를 적는다. 보통 개발팀 이름/파트/직급/이름 형태로 쓴다.


문서의 내용이 적어 한 페이지에 모두 들어갈 경우에는 

이 설정을 따르지 않아도 된다.

이때는 제목과 본문 폰트를 [폰트 크기] 항목에서

정한 크기로 정해 작성한다.

목차를 넣을 경우에는 제목과 본문 사이에 새 페이지를 마련해 넣도록 한다.


(2) 소제목의 활용


본문을 쓸 경우에는 각 항목에 맞춰 소제목을 단 후 해당 내용을 작성하도록 한다.

소제목을 만들 때는 해당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이름을 붙이도록 하며,

소제목과 내용의 폰트 크기를 다르게 하거나 소제목을 굵은 글씨로 만들어

서로 구분할 수 있게 만든다.


(3) 내용 배분


내용이 서로 다른 항목인 경우에는 각 항목별로 페이지를 나눠 작성한다.

각 항목의 하부내용은 같은 페이지에 작성하되,

하부내용이 한 페이지 안에 모두 들어가지 못할 경우에는

다음페이지로 넘겨 작성하도록 한다.


두 항목 이상의 내용이 한 페이지에 모두 들어갈 수 있는 경우에는 

한 페이지에 넣도록 한다.


(4) 조건 설정


기획서는 해당 기획을 할 떄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에 대한

진행 방법과 결과 처리 방법을 설정하는 문서다.


해당 항목을 설정할 경우에는 어떤 조건이 있는지 파악한 후 

각각에 대해 상세한 결과를 설정해야 한다.


(5) 문장 정리


기획서에 어울리는 형태로 작성해야한다.


a. 단락 나누기

   

   기획자가 생각한 것을 글로 설명할 때는 소설처럼 긴 문장을 만들어서는 안되며,

   반드시 내용별로 단락을 나눠 정리해야 한다.

   문장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으면 어떤 내용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단락을 나누고 번호를 붙여 내용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단, 스토리 설정처럼 길게 써야하는 경우라면 단락을 나누고

   번호를 붙여 구분하는 방법을 사용하기 힘들다.

   이 경우에는 문장의 첫머리를 한 칸 띄우고, 글의 길이와 내용에 따라

   줄을 바꾸거나 빈 줄을 사이에 두어 문장을 분리하는 방법을 사용해 작성한다.

   단락을 나누지 않고 모든 문장을 이어 쓰고 있을경우는 읽기 어려우므로 정리해야 한다.


b. 간략한 설명


   기획서를 쓸 때 설명이 장황하면 내용을 파악하기 힘들다.

   이런 부분을 없애고 필요한 논지만 써야 한다.

   중복되거나 필요한 부분이 많으면 내용도 파악하기 힘들다.

   필요한 부분만 넣도록 한다.


c. 객관화

 

   수치화가 힘든 주관적인 표현 대신 정확한 수치를 적용할 수 있도록

   객관화된 표현을 넣어야 한다.

  

   ※ 같은 종류의 상급 몬스터는 일반 몬스터보다 스테이터스가 조금 더 높게 설정한다.   


   [조금 더 높게] 같은 표현은 기준이 애매하므로 게임에 적용할 수 없다.

   게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객관화된 수치를 써야 한다.

   

   ■ 상급 몬스터 스테이터스 = 일반 몬스터 스테이터스 * 1.2



d. 쉬운 표현


   기획서는 수월한 게임개발을 위해 작성하는 것이므로

   어려운 단어나 문장을 넣어서는 안되며, 보는 사람이 내용을 파악하고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쉽게 작성해야 한다.


e. 문법과 맞춤법

  

   기획서는 공식문서이기때문에 정확한 표현이 중요하다.

   문법과 맞춤법에 맞춰 기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 회복 아이템이 회복할 수 있는 체력이 정해져 있다.


  기획서를 쓸 때 종종 나오는 문장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 문장처럼 쓰면 회복 아이템을 사용해 회복한다는 것이 아니라

  회복 아이템이 회복한다는 뜻이 된다.


  기획자가 어떤 의미로 쓴 것인지는 짐작할 수 있으나 

  원칙적으로는 잘못된 문장이다. 원래 의도대로 쓰도록 수정한다.

  

  ■ 회복 아이템으로 회복시킬 수 있는 체력 수치가 정해져 있다.


f. 콜론(:) 사용


  콜론을 사용할 때에는 어느 부분을 띄울 것인지를 정한 후 

  모든 문서에 똑같이 적용한다.


  ※ 등급 설정: 해당 길드원의 길드내 지위를 선택한다.

     등급 설정 : 해당 길드원의 길드내 지위를 선택한다.


 첫째 줄은 머리말 다음에 콜론을 붙이고 있고 둘째 줄은 띄우고 있다.

 어느 쪽을 선택해도 상관없으나 한쪽을 선택했다면 

 모든 머리말에 똑같이 적용해야 한다.


g. 머리말과 내용 분리


   콜론을 기준으로 앞에는 머리말, 뒤에는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 썰매를 타며 점프하는 게임 : 썰매 게임


   내용에 해당하는 부분이 머리말처럼 사용되고 있다.

   머리말은 내용을 압축한 것, 또는 간략화한 것이 되어야한다.


  ■ 썰매 게임 : 썰매를 타며 점프하는 게임


h. 메시지와 설명 분리


   게임에 출력되는 메시지를 설명할 경우에는 

   설명과 메시지를 분리해 쓰도록 한다.


   ※ 거래가 중지되면 "거래가 중지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한다.


  설명과 메시지가 한 문장에 들어 있어 보기가 불편하다.

  서로 분리하도록 한다.


   ■ 거래가 중지되면 다음의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한다.

      메시지 : [거래가 중지되었습니다.]


  설정할 메시지가 많을 경우에는 표로 정리하는 것이 좋다.

  (대주제: 상점시스템 메시지 -> 메시지 종류 | 설정)


i. 단어 나열


  아이템 이름과 같이 여러 개의 단어를 나열해야 하는 경우에는

  서로 구분하기 쉽도록 설명과 아이템을 서로 분리한 후 , 

  [탭]키를 이용하거나 슬러시 기호, 표 등을 사용해 단어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한다.

  

  ※ 짧은 칼, 가죽셔츠, 가죽바지, 나무방패, 가죽장갑, 가죽신발 아이템은

    신규 접속시에 기본 제공하는 아이템이다.


  ■ 다음 아이템은 신규 접속 시에 기본 제공되는 것이다.


      짧은 칼    가죽셔츠    가죽바지 

      나무방패  가죽장갑   가죽신발

    

   이렇게 바꾸면 파악하기 쉬워진다.


(6) 도형 활용


UI 설정처럼 그림으로 형태를 구현할 필요할 경우에는

파워포인트 등의 툴에서 직접 지원하는 도형을 활용한다.

UI 설정을 그래픽 툴로 만든 후, 기획서에 붙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만들경우에 수정이 힘든 문제가 있다.

파워포인트에서 지원하는 도형을 사용할 경우에는 수정이 간편하다.


(7) 그림 사용


기획서를 쓸 때는 글로만 설명하지 말고 그림을 이용해

같이 설명하도록 한다.

글로 설명할 경우에는 이해도를 100% 까지 올리기 힘든 반면,

그림을 같이 넣는 경우에는 이해도를 대폭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림을 넣을 때는 다음 내용에 맞게 넣도록 한다.


1) 그림을 넣을 때는 본문과 겹치지 않도록 위치와 크기를 조절해야 한다.

2) 큰 그림이 여러 장인 경우에는 축소해서 한 페이지에 모두 넣지 말고

  페이지를 추가한 후 나눠 넣도록 한다.

3) 그림 옆이나 아래에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설명과 해당 그림의 출처를 알려주는

  링크주소를 같이 곁들이도록 한다.

4) 그림의 비율은 원본과 동일하게 들어가도록 한다.


표 크기에 맞추다보면 비율이 왜곡된 형태로 그림이 들어가 있다.

그림을 표 안에 넣을 경우에는 왜곡된 결과물이 나올 수 있으므로

표 안에 넣는 것보다 빈 공간에 두는 것이 좋고,

표 안에 넣어야 할 필요가 있다면 

원본과 같은 비율로 들어가도록 설정해야 한다.


(8) 표 활용


구분이 명확할 필요가 있는 내용인 경우에는

차례대로 나열하는 것보다 표로 정리하는 쪽이 파악하기 쉽다.

대신, 설정할 내용에 따라서는 표를 사용하는 것이 그다지 좋지 않은 경우도 있다.

셀 크기가 들어갈 내용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크게 된 이유는

셀 크기를 많이 차지하는 설명 항목을 표에 같이 넣고 크기를 맞추었기 때문이다.


표에 들어갈 내용의 길이가 달라 표 형태를 정하기 힘든경우에는

항목과 내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적용하는 것이 좋다.


(9) 하이퍼링크 활용


기획서의 양이 방대할 경우에는 원하는 부분을 보기 위해

한참 찾아야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작성자 또는 읽는 사람이

쉽게 찾을 수 있게 주요 항목에 하이퍼링크를 사용하도록 한다.

하이퍼링크는 목차와 개별 항목을 서로 연결하는 경우에 큰 효과가 있다.


[3] 주의점


기획서는 출력해서 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컴퓨터로만 볼 수 있는 애니메이션/동영상/사운드를 기획서에 넣은 것은

되도록 피해야 한다.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링크주소를 넣는 것이 좋다.


[4] 역기획서 작성


이미 출시/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을 

토대로 기획서를 작성한 것을 역기획서라고 한다.


이미 만들어진 게임을 재구축하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기획서를 만드는 것보다

작성이 쉬운 장점이 있어 종종 사용된다.

역기획서를 작성할 때는 다음의 사항에 대해 내용을 파악하거나 작성해야 한다.


○ 역기획서로 작성한 시스템을 해당 게임에 적용한 이유/목적/동기를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추가로 넣을 설정 사항 및 넣은 이류를 설명해야 한다.

    또한 개발사에서 왜 그 설정을 넣지 않았을까 하는 부분에 대한

    답변도 제시해야 한다.

: